

'건강생활실천지원금 시범사업' 이란??
건강관리가 필요한 사람을 대상으로 건강생활을 실천하는 과정 등에 대해 금전적 인센티브(포인트)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인센티브는 포인트로 제공하고, 포인트가 일정 수준 적립되면 공단이 지정한 사용처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시범사업은 2021년 7월부터 2027년 6월까지 기간을 정하고, 고혈압·당뇨병 환자의 개인 질환 관리 수준을 높이고, 효율적인 의료전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관리형 시범지역이 2024년 9월 30일부터 전국으로 확대했습니다!

단, 누구나 지원 가능한 사업이 아닙니다!!
참여 대상
시범지역 내 건강관리가 필요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다음 참여 유형별(예방형, 관리형) 요건에 해당하여 시범사업 참여 신청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참여 유형 | 지원 요건 |
예방형 | 일반 건강검진 수검자(20~64세) 중 BMI가 25kg/ ㎡ 이상이면서 혈압 또는 공복혈당이 주의범위 이상인 사람 |
관리형 |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 참여 중인 의원에 고혈압, 당뇨병 관리를 받기 위한 환자로 등록된 사람중 케어플랜이 수립된 모든 연령의 고혈압 환자와 당뇨별 환자, 고혈압과 당뇨병을 함께 진단받은 복합질환자 |
* 일반 건강검진은 「건강검진기본법」 제11조 및 제12조에 따른 국가건강검진 중 「국민건강보험법」 제52조에 따라 실시한 검진을 말함
* BMI는 체질량 지수를 말하여, 체중을 신장의 제곱으로 나눈 값임(체중(kg)/신장(㎡))


신청 기간
참여 유형 | 신청 기간 |
예방형 | 일반건강검진을 받은 날부터 6개월 내에 신청 * 6개월 내에 2회 이상의 검진을 받은 경우에는 최근에 받은 검진을 기준으로 신청. 다만, 정보통신장애 등 공단이 확인할 수 있는 불가피한 사유로 일반건강검진일부터 6개월 내에 신청할 수 없는 경우는 예외 |
관리형 | 케어플랜이 수립된 날부터 3개월 내에 신청 |
* 공단은 건강검진기관에서 공단에 검진비용을 청구한 사람의 일반건강검진 결과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자료를 활용하여 예방형, 관리형 참여 대상자에게 참여 안내(알림톡 발송) 가능
참여 신청 방법
1. 모바일 앱('The건강보험') :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바로가기' 아이콘 → 전용 페이지 → 참여 신청
2. 홈페이지(www.nhis.or.kr) : 건강iN → 건강프로그램 →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 참여 신청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3. 공단 지사 방문 : 제출 서류를 직접 제출 (14세 미만 미성년자는 지사 방문 신청만 가능)
▶ 필수 제출 서류
①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참여 신청서
②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③ 신분증
▶ 선택 제출 서류
건강정보이해능력평가서
4. 공단 지사 팩스 : 65세 이상이거나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가 없거나 앱 사용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 (인증서가 없는 경우 등) 등의 경우 본인 의사에 따라 팩스 신청 가능
▶ 필수 제출 서류
①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 참여 신청서
②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③ 신분증
▶ 선택 제출 서류
건강정보이해능력평가서
포인트 적립 및 사용 기준
< 예방형 >
총 적립포인트 120,000점 / 사용 기한 2년
① 참여 포인트
시범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5,000점 일시 적립
※ 다만, 시범사업 참여 기간이 종료된 후 재참여하는 경우 제공하나, 시범사업 참여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참여 중단한 후 재참여하는 경우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실천 포인트
걷기,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등 건강생활 실천 정도에 따라 참여 기간의 적립 한도 내에서 제공합니다.
참여 기간 2년에 걸쳐 제공하고, 참여 시작일부터 1년까지와 그 후부터 참여 종료일까지로 나누어 각각 연간 적립 한도 35,000점 범위 내에서 제공합니다.
- 걸음 수 포인트 : 공단이 참여자의 모바일 앱에 기록된 걸음 수를 확인하여 제공
-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포인트 :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인정기관'에서 운영하는 건강관리 프로그램을 이수한 경우 제공, 주 1회 인정하며 숙박 프로그램 참여의 경우 참여 일수를 이수 횟수로 인정합니다.
< 건강관리 프로그램 이수 인정 기관 >

③ 개선 포인트
참여 종료일 6개월 전부터 참여 종료일까지 사이에 받은 일반건강검진 결과를 확인하여 참여 신청 당시 주의 또는 위험범위에 해당한 항목(체중, 혈압, 공복혈당) 중 한 항목 이상이 1단계 이상 개선된 경우 제공합니다.

< 건강 개선 단계 >

< 관리형 >
총 적립포인트 80,000점 / 사용 기한 1년
① 참여 포인트
시범 사업에 참여하는 경우 5,000점 일시 적립
※ 다만, 시범사업 참여 기간이 종료된 후 재참여하는 경우 제공하나, 시범사업 참여 기간이 종료되기 전에 참여 중단한 후 재참여하는 경우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② 실천 포인트
케어플랜 수립, 걷기, 자가측정, 교육·상담 등 건강생활 실천 정도에 따라 참여 기간의 적립 한도 범위 내에서 제공합니다.
- 케어플랜 포인트 : 참여자가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따른 케어플랜을 수립한 것이 참여 신청일에 확인된 경우 제공. 단, 시범사업 참여 신청일로부터 3개월 전까지의 기간에 수립한 케어플랜만 가능
- 걸음 수 포인트 : 참여자의 모바일 앱에 기록된 걸음 수가 목표 걸음 수 이상인 경우에 제공
- 자가측정 포인트 : 혈압 또는 혈당을 주 1회 이상 스스로 측정한 경우 주 2회까지 제공. 다만, 1일 2회 이상 측정한 경우에는 1회만 인정
- 교육·상담 포인트 : 일차의료 만성질환관리 사업의 케어플랜에 따른 교육·상담을 참여 기간 내 1회 이상 수강한 경우 제공하되 총 5회까지 인정
② 점검 평가 포인트
참여 의원에서 점검 및 평가를 2회 이상 받은 경우에 제공합니다.

포인트 사용 방법
1. 포인트 사용처 : 공단이 지정한 인터넷몰에서 물품이나 모바일 상품권 구매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리형의 경우 포인트를 건강실천카드로 전국 의원(한의원, 치과의원, 보건소 제외)에서 진료비 본인부담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건강실천카드?
포인트를 의원에서 진료비 본인부담금 결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한국조폐공사의 모바일 앱 '착(chak)'과 연계하여 MG새마을금고에서 발행한 체크카드

2. 포인트 전환 신청 : 포인트를 사용하려면 포인트 사용처 중 하나를 선택해 해당 사용처의 포인트로 전환 신철을 해야 합니다. 포인트 전환 신청은 공단 모바일 앱('The건강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으며, 전환 신철을 한 경우 공단은 2~3일 내에 승인합니다.
3. 포인트 사용 방법
- 인터넷 몰의 포인트로 전환하여 물품이나 모바일 상품권을 선택하여 포인트로 결제
* 인터넷 몰에서 사용하려면 해당 인터넷 몰(http://his.ezwel.com)에 회원으로 가입
https://his.ezwel.com/cuser/login/loginForm.ez?url=&clientFamilyNm=null&goUrl=
▒▒ 건강생활 지원금제 ▒▒
his.ezwel.com
- 관리형 참여자는 건강실천카드로 포인트를 전환하여 의원에서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포인트로 결제
고혈압, 당뇨병 환자들이 동네의원과 함께
적극적으로 질환 관리를 하여
모두가 건강한 생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nhis.or.kr/nhis/index.do
국민건강보험
www.nhis.or.kr
보건복지부 대표홈페이지
모든 국민의 건강,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입니다.
www.moh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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